조기취업수당 조건, 청구방법 알아보기

조기취업수당 조건, 청구방법 알아보기


실업급여는 소정의 일수 동안 재고용 준비를 하고 있는 사람에게 지급되는 제도 입니다. 혹시라도 지정된 급여일수 즉 날짜를 맞추지 못할 경우 받을 수 있었던 돈을 받지 못할 것이라고 생각하는 분들이 많이 계신데요. 이런 조기에 취업하신분들을 위한 제도인 조기취업수당 조건과 그 청구방법을 알아보고 가도록 하겠습니다.




1. 조기 취업 수당 조건이란?


조기취업수당은 일찍 취직한 사람에게 말 그대로 수당이 지급되는 제도입니다. 조기취업수당 조건을 맞추려한다면 최소한 소정 급여 일수라는게 1/2 이상으로 남아있어야 합니다. 






소정 급여 일수는 사람마다 다 다르게 측정이 됩니다. 90일 동안 받는 사람도 있고, 120일도 있습니다. 120일이라면, 60일이 되기전에 일자리를 찾으면 됩니다. 


정확하게 하기 위해서는 실업 급여 일수를 확인해 보면 됩니다. 만약 본인이 고용보험이력이 연속적으로 행해지고 있다면 이는 나라에서 이 사람은 안정되고 지속적인 직장에 재취업했다고 여겨지고 조기취업수당 조건에 해당되는 사람으로 책정되어 수당을 받게 될 수 있는 것입니다.



그렇다고 해서 무조건적으로 조기취업수당을 받을 수 있는건 또 아닌데요. 아래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위와 같은 경우에는 조기 취업 수당을 받을 수 없으므로 참고해 주시길 바랍니다.




2. 조기 고용 수당 청구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조기취업수당청구시점을 살펴보자면 기준이 재취업한날부터 12개월이 경과한 시점이라는 걸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자신의 관할 고용센터를 방문해서 청구서와 관련된 증빙서류를 제출해야 하는데 이 방문이 어렵다고 느껴지면 우편을 이용하거나 또는 팩스를 이용하여 청구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맨 아랫부분과 같이 만약에 자영업으로 수당을 받는 분들께서는 활동계회서를 제출하셔야하고 자영업활동으로 실업인정을 1회이상 받아야지만 해당된다고 하니 꼭 참고부탁드리겠습니다.

이런 족너이 맞아 떨어져서 조기취업수당을 청구하게 되셨다면, 이는 청구 후에 1개월 이내에 조기 재취업 수당을 지금받을 수 있으니 참고 부탁드립니다.






 또한 재취업일로부터 3년이 경과하게 된다면 이 시점부터는 조기취업수당을 청구할 수 없게 된다고 하니 꼭 체크해주세요.



3. 조기취업수당에 대한 많은 궁금점들과 답변을 정리해보자.







위와 같은 질문들이 많은 분들이 궁금해 하신다고 하는데요. 위에 답변내용을 참고하시면 좋을 듯 합니다.  이를 간단히 정리해보자면 조기 취업 수당 조건은 소정 급여 일수 기간이 1/2이상 즉 반 이상이 남아있다고 했을 경우 재취업 이후에 12개월이라는 기간을 근무하게 된다면 그 시점에서 미지급 일수의 반 즉 1/2의 수당을 받을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이를 청구하는 시점은 재취업 이후에 12개월이 지난 시점에 청구 가능하며, 관련된 증빙서류를 모두 제출하고 이를 마치게 되면 제출한 시점을 기점으로 하여 1개월 이내에 조기취업수당을 받을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많은 분들이 이 조기취업수당에 대해서 조금은 헷갈려 하시는 거 같은데 본인이 해당사항이 된다고 생각 되면 꼼꼼히 체크 후에 혜택을 받아 보시길 바랍니다.



댓글(0)